간병보험이란?

간병보험이란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간병인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데요. 65세 이상 인구가 100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내년에는 65세 이상 인구가 전체 인구의 1/5을 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른 간병비 부담도 점점 증가하면서 사회적 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간병보험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간병보험이란?

간병보험은 보험 가입자가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워졌을 때 필요한 간병인이나 간병비를 지원해주는 보험입니다.

간병인이 필요할 때 그 비용을 보장받을 수 있도록 설계된 보험으로 입원이나 장기 요양 시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간병보험은 두 종류로 나뉘는데 간병인보험과 간병비보험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또한 요양병원을 이용할 경우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간병인보험 vs 간병비보험

 

1. 간병인보험(=간병인 지원)


간병인이 필요한 경우 보험사에 요청하면 보험사 측에서 직접 간병 전문가를 보내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용에 상관없이 간병인력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2. 간병비보험(=간병인 비용 지원)


입원이나 요양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간병비용을 보장하는 보험입니다.

보험사가 직접 간병인을 보내주는 간병인보험과는 달리 환자 측에서 직접 간병인을 이용한 후 그 비용을 보험사가 지급하는 보험입니다.

 

간병보험 가입 조건

 

간병보험은 가입 시 건강 상태에 따라 가입 여부가 결정되는데요. 통상적으로 5년 내 입원이나 수술 이력이 없으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사에 따라 세부적인 가입 조건과 보장 범위는 다를 수 있으니,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란?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보호자나 간병인의 도움 없이 병원 측에서 간호와 간병을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병원에서 제공하는데 간병인에 대한 부담이 없고 건강보험 적용이 되기 때문에 부담 비용이 크게 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중증환자나 거동이 힘든 환자 등은 이용이 불가능하거나 자리를 구하기 힘이 드는게 현실입니다.

 

연령대별 간병보험 추천

1. 청년층

아직 간병이 필요하지 않지만 필요하다면 건강을 고려하여 저렴한 간병비보험에 가입해두는 것도 좋습니다.

나이가 어릴수록 보험료가 저렴하기 때문에 가성비높게 간병보험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2. 중장년층

가족의 간병 문제를 미리 대비하기 위해 간병인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만약 가족이 입원할 경우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3. 고령층

장기적인 요양이 필요할 수 있는 상황을 대비해, 간병비보험에 가입하여 만약의 경우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고령일수록 보험료가 비쌀 수 있지만, 장기적인 보장을 고려해 가입을 검토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병보험은 보험사마다 조건과 보장 내용이 다를 수 있습니다.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비교하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필요 시 전문가와 상담하여 최적의 상품을 찾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